매수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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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3월 샤오미 분할매수 글을 올린 적이 있다.

 

20190318 샤오미 분할매수 시작

차트 분석 처음해봄 해외주식 처음사봄 피보나치 0.618 되돌림 값 11.66 HKD 매수 TP 는 추세선을 어떻게 그리면 만들어지는지는 다음에 배워와야지 총 매입 4716 HKD (약 67만) 매입가 11.79 HKD 400주 한 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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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 뒤로 샤오미는 바닥을 뚫고 또 쌍바닥도 뚫고 내려갔기에 처음 계획대로 분할매수는 못하고 조금 더 관망하며 미국주식에 관심을 돌리던 참이었다.

-20%정도 까지 봤던 것 같은데 샤오미가 나 몰래 어느새 며칠 째 급상승을 하더니 어느새 수익률 13%까지 껑충 뛰어올랐다.. 오호?!! 청개구리 매매법의 승리?!

 

2020.01.20 금일자 기준 샤오미 수익률

 


 

 



샤오미의 사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샤오미는 웨어러블시장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애플워치 삼성워치 등이 있지만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나가는 브랜드는 샤오미 미밴드였다. 샤오미는 2019년 3분기 1220만대를 출하해 세계 시장 점유율 27%를 기록했다. 카날리스는 "샤오미는 안방인 중국 시장에서 양호한 실적을 보였을 뿐 아니라 공격적인 해외 진출로 성과를 거뒀다"며 "2015년 3분기부터 계속 1위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IT조선,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6/2019121602782.html)

 

2) 전세계 스마트폰시장 4위, 각 지역 판매세 성장중이다.

 

 

 

2019 3Q 스마트폰 글로벌 판매량을 보면 1위 삼성, 2위 화웨이, 3위 애플, 4위 OPPO & 샤오미가 뒤따르고있다.

지역적으로 봐도 샤오미의 성장세는 두드러지는데 인도 스마트폰 판매 1위, 유럽 내 판매순위 5위로 성장 (73% 성장) 등 아래 기사와 수치로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93&aid=0000025414

 

인도 평정한 샤오미

샤오미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는 2015년 인도 진출 이후 4년만에 점유율 1위에 올라 삼성과 애플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가 된 것으로 보인다. <비비씨(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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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샤오미는 빅데이터,플랫폼을 쥐고 2025년까지 '5G·AI·IoT'에 8조원 투자예정이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520670

 

샤오미, 5년간 5G·AI·IoT에 8조 투자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인터넷 기술에 500억위안(약 8조1천6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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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는 공기청정기·로봇청소기·압력밥솥·전동칫솔 등 수많은 스마트 가전도 판매하고 있다. 이 모든 제품은 미홈(Mi Home)이라는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내에서 작동한다. 미홈에는 소비자들의 데이터가 축적된다. 현재 샤오미 생태계 월 사용자 수는 2억9,000만명이다. 샤오미 플랫폼에 연결돼 있는 디바이스는 2억1,000만대에 달한다. 이렇게 확보된 사용자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샤오미는 앞으로 10년간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인력을 1만명 확보하고 5년간 100억위안(약 1조7,000억원)을 AIoT(인공지능 사물인터넷)에 투자할 계획이다. AIoT 전략에 따라 샤오미의 기업가치가 재평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1VS8KQ77KZ)

샤오미 제품을 하나도 쓰지 않는 집은 없을 것이라 예상한다. 보급형 다이슨, 미밴드, 스마트TV, 하다못해 가습기, 제습기, 체중계 등등 샤오미의 제품 스펙트럼은 정말 다양하다.

더욱 놀라운것은 제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MiFit과 MiHome과 같이 고객 정보를 스마트폼 애플리케이션에 모두 데이터 축적을 해둔다는 것이다. 이는 샤오미 생태계가 구축되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는 익숙해진 플랫폼을 바꾸기 쉽지 않게된다.

샤오미는 전세계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플랫폼에 연결되어있는 디바이스를 모두 연결하여 5G와 AIoT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계획을 밝혔다. 샤오미만의 생태계가 기대되는 바이다.

 

4) 재무적 지표 개선

Investing.com 의 financial summary를 보면 총 매출의 증가 및 전 분기 대비 순수익 증가를 확인해볼 수 있다.

 

(출처: investing.com)

 

 

tradingview에서도 작년 이 맘때 실적과 비교하면 총마진 및 주당순익이 양전한 걸 확인할 수 있다.

 

(출처: tradingView)

 

샤오미 실적발표 ('19/3/19)

'19/3/19일 실적발표가 있었다. (출처: investing.com) 단위를 정확히 모르겠지만 분명한건 EPS/REVENUE 모두 예상치를 하회했다는 것이다. 샤오미의 주가가 향후 삼성전자처럼 오를거란 믿음이 있지만 시원찮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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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의견

 

 

내가 또 차티스트는 아니지만 감히 차트를 그려보자면, 급상승에는 급하락이 따르기 때문에 현재 가격에 추격매수는 위험해보인다. 

아마 이동평균선에 맞추어 12HKD 전후로 하락을 했다가 이전 고점에 맞추어 상승 및 하락을 반복하며 상승할 것으로 예상해본다.

 

결론 : 가격이 떨어지면 매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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