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중국집에 가면 흔히 시켜먹는게 있습니다. 바로 중국 술인데요. 보통은 연태고량주나 이과두주 같은 보급형 백주를 많이 주문하고, 조금 더 고급진 술을 필요로 하는 자리에는 마오타이주나 수정방, 오량액 등의 고급술을 마시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소주를 마시는 것과 같이 중국에서도 백주를 즐겨 마시는데요. 무려 인구의 50% 이상이 백주를 주 1~2회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이 중국 술인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최고급 브랜드로 알려진 마오타이주입니다. 마오타이주는 중국 증시의 황제주라고 불리는데요. 중국 증시는 귀주모태주 주식과 기타로 나뉘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얼마나 대단한 술이자, 주식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주모태, 얼마나 대단한 주식인가?
아마 귀주모태를 못들어본 분들이 더 많을 걸로 예상되는데요. 중국어로 KWEICHOW MOUTAI 라고 쓰여지고, 한국에서는 귀주모태라고 불리는 주식입니다. 귀주모태는 귀주모태주라는 백주를 만드는 주류기업인데요. 귀주모태가 얼마나 대단한 주식인지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4월 중국 귀주모태가 코카콜라를 제치고 세계 음료주 시총 1위로 올라섰다는 기사입니다.
코카콜라는 전세계인이 사랑하는 탄산음료이자 워렌버핏이 1순위로 꼽는 최애픽 주식인데요. 귀주모태가 그 코카콜라를 뛰어넘은 겁니다. 그리고 심지어 한 때는 삼성전자의 시총도 넘었었는데요.
마오타이의 주가추이를 보시면 2015년 6월부터 5년이 지난 현재, 161위안이던 주가가 약 1500위안 수준으로 9배이상 증가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장 후 주가는 무려 310배 증가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제일 놀라운건 귀주모태의 재무제표입니다. 제가 애플의 손익계산서를 봤을때 순이익률 20%에 놀란적이 있습니다. 근데 귀주모태는 무려 50% 순이익을 자랑합니다.(분식회계가 있다하더라도 20%는 넘겠죠?) 귀주모태주 한 병을 팔면 반은 순 수익으로 귀주모태가 가져간다는 겁니다. 제가 이제까지 여러 손익계산서를 봤지만 귀주모태만큼 높은 매출총익률과 순이익률을 본 적이 없는데요, 더 좋은 기업이 있다면 댓글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좌) 귀주모태주, (우) 애플
한 병 팔면 50%를 순 이익으로 가져간다는게 쉬운일이 아니에요. 아마 여기서 눈치를 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귀주모태주는 굉장히 프리미엄 브랜드로 고가 전략을 가져가기 때문에 순이익률을 높게 가져갈 수 있는겁니다. 어떻게 그럼 귀주모태는 이런 대단한 기업이 된 걸까요? 이제부터는 귀주모태의 대표 술인 귀주모태주에 대해 얘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주모태주, 없어서 못산다
귀주모태주는 말 그대로 없어서 못사는 술입니다. 귀주모태주의 특징을 세 가지로 정리해보자면,
1. 귀주모태주는 명품이다 : 귀주모태주는 귀주성 모태현 원산지에서만 제조하고, 까다로운 공정과 양조환경하에 한정된 수량만을 생산하여 공급합니다. 귀주모태주는 양조에 6년이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과거 생산량 증대를 위해 수차례 실험을 해보았지만 귀주성 모태현의 기후, 수질, 토양 등 자연환경이 발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맛을 살릴 수 없어 대량생산에는 실패했다고 합니다. 귀주모태주 고유의 맛과 향으로 희소성이 부각되고, 생산량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주류업계 '명품'이라 불립니다. 또한, 명품의 가치가 시간이 지나도 훼손되지 않는 것처럼 귀주모태주는 시간이 지나도 상품가치가 유지되거나 혹은 더욱 증가되기 때문에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2. 소비층의 변화 : 마오타이주를 비롯한 고급백주는 높은 가격 때문에 과거에는 일반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술이었으며, 주로 정부기관과 기업의 접대 및 선물 용도로 많이 소비되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 시진핑 정권이 출범하여 공산당 내 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반부패정책을 실시하면서 접대용으로 쓰이던 고급백주의 소비량이 급감합니다. 정부기관의 수요 위축으로 고급백주의 주요 소비층은 기존의 정부기관에서 소비여력이 개선된 일반 대중으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2012 년 이전과 2016년 이후를 비교해 보면 고급백주의 정부기관 소비 비중은 40% 에서 5%로 줄어든 반면, 일반 대중의 소비비중은 18%에서 45%로 상승한 것으 로 추정됩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백주를 구매할 때 브랜드 인지도를 제일 크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때문에 백주업계는 귀주모태주를 필두로 한 과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개인들의 고급백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백주 가격이 매년 증가해도 매년 없어서 못 살 정도입니다.
3. 귀주모태주의 브랜드(맛): 마오타이주는 중국 백주를 대표하는 최고의 명주로 여겨집니다. 일찍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이후인 1951년에‘국주’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이후 중국에서 마오타이주는 중요 행사 및 고급연회에서 건배주로 뺄 수 없는 주류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영국의 글로벌 브랜드 조사 기관 Brand Finance가 발표한 ‘2017년 글로벌 주류 브랜드’에서 ‘마오타이’는 전체 주류 중 브랜드 가치 1위(115억달러)로 선정됐는데 이는 2위인 조니워커(45억달러)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또한 BrandZ가 발 표한 ‘2018년 중국 최고 브랜드’에서 마오타이는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등에 이어 9위에 올랐고, 상위 10대 브랜드 중 유일한 음식료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마 오타이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중국 백주 시장에서 대체 불가능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주모태, 얼마면 돼?
'20년 7월 3일 종가기준 1541.79CNY 인 귀주모태는 1주에 26만 1500원 수준인데요. 중국의 주식은 매수단위가 정해져있고 귀주모태는 매수단위가 100단위이기 때문에 귀주모태를 매수하고 싶으면 26만원에 100을 곱한 2600만원이 필요합니다. 저 매수요정이 1000 위안일때 귀주모태를 사고싶었지만 살 수 없었던 이유입니다.
여유자금이 있으시거나 한 분들은 투자가 가능하겠지만 저처럼 투자금이 부족하지만 귀주모태를 사고싶은 분들은 세가지 방법이 있으니 제안드립니다.
귀주모태 사는 방법 (간접적)
1. 귀주모태주를 산다. 이전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귀주모태주는 보유기간이 지날수록 값이 올라가는 술입니다. 귀주모태 주식을 살 수 없다면 귀주모태주를 한 병 사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귀주모태주는 짝퉁이 많으니 주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2. etf를 산다. 귀주모태주를 일정 비율 포함한 중국 etf를 사면 귀주모태주 지수를 어느정도 추종하겠지만, 기타 다른 주식들의 비중이 현저히 높기 때문에 귀주모태주에만 투자한다기에는 무리가 있어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