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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EU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인 Fit for 55 (핏 포 55)를 공개했습니다. EU 27개 회원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줄이기로 약속했습니다. 

 

 

EU는 또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도입하기로 했는데요. EU로 수입되는 제품의 탄소 함량을 조사한 뒤 역내 제품보다 탄소 배출량이 많으면 초과분에 관세를 물리는 제도입니다. 

EU 뿐만 아니라 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렇게 각국 정부가 환경 관련 정책을 내놓을수록 탄소를 배출하는데 드는 비용이 높아지고, 이에 탄소배출권의 가격도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위의 탄소배출권 선물 가격을 보시면 선물가격은 2020년 3월 대비 5개월만에 약 300% 상승한 모습입니다.
그럼 탄소배출권과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인 KRBN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탄소배출권과 거래제도 
2. 탄소배출권의 가격
3.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KRBN)

 

탄소배출권이란

탄소배출권이란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과불화탄소, 수소불화탄소, 육불화항 등 6대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주식이나 채권처럼 거래소 및 장외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 가능하며, 가격 수준은 시장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도는 이러한 탄소배출권을 필요한 기업 혹은 국가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제일 친근하게 알고있는 기업인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적자, 탄소배출권 거래 수익으로 영업이익을 만들어낸 기업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친환경) 기업이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이 필요한 타 업체 크라이슬러 (내연기관 기업) 에게 팔아서 수익을 얻은 것입니다. 

 

출처 : maritime cyprus

 

EU의 Fit for 55 의 핵심 내용 중 하나도 탄소배출권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것을 줄이고, 탄소배출권을 사야하는 기업의 범위도 늘리겠다는 것입니다. 해운산업은 2023년부터 탄소배출권을 도입하고, 항공산업에는 지금까지 공짜로 주던 탄소배출권을 줄여서 2027년에는 안주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EU의 이런 움직임에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어떻게 변동할까요?

탄소배출권의 가격

위에서 보여드린바와 같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에 따라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지속 상승했습니다. 

 

 

물론 변화의 대응에 늦은 기업은 탄소배출권의 비용을 크게 부담하게되겠지만, 각국의 기업들이 발빠르게 환경사업을 하거나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변화를 준다면 탄소배출권의 수요가 줄고, 가격도 떨어질 것입니다. 

 

아래는 탄소배출권 가격 결정 요인인데요.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 유인]
① 경기펀더멘털 : 글로벌 경기 회복 시기에 공장가동률이 상승 
② 화석연료가격 : 화석연료가 기타 에너지원보다 저렴한 경우 석탄사용 증가
③ 기후변화 : 폭염, 혹한 등 일시적 전력수요 증가
④ 글로벌 정책 및 규제 
⑤ 탄소배출권 할당 규모 : 탄소배출권 시장 내 전체 할당량 감소
⑥ 이월제도 : 배출권 이월 시 공급 부족 

 

수급 측면에서 탄소배출권은 현재로서는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에 투기 수요까지 붙어서 조금 더 급격하게 상승한 모습인데요. 블룸버그의 탄소배출권 가격 전망을 보시면 탄소배출권 가격은 더욱 크게 상승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KRBN)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인 KRBN은 세계 주요 3대 탄소배출권에 투자합니다. 유럽의 EUA, 서부의 CCA, 미국 동부의 GRRI 세 개의 탄소배출권 거래소 선물을 담고, 비중은 임의적으로 조정하는 액티브 펀드입니다. 

1. 운용사 : Kraneshares
2. 상장일 : '20/7/30 
3. 운용규모 : $561.24M
4. 운용보수 : 0.79%

'21년 7월 30일 기준으로는 EUA 68%, CCA 15%, RGGI에 7% 순으로 담고 있습니다. 

 

 

KRBN ETF가 투자로 매력적인 부분은 탄소배출권에 투자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탄소배출권이 타 자산군과의 상관관계가 낮아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위험 배분,분산 효과로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탄소배출권은 2015년 이후 총 수익률 기준으로 타 자산군을 아웃퍼폼하였고, 상관관계는 제일 낮았습니다.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관련하여 저는 탄소배출권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개별 기업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었는데, 개별 기업과 연관짓기보다 탄소배출권 가격에 직접 투자하는게 더 직관적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탄소배출권에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KRBN ETF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앞으로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의 규모 확장과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을 생각해봤을 때 굉장히 매력적인 ETF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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