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8월의 첫 이주동안 국내에서 순매수결제한 상위종목들인데요, 소파이 (SoFi)가 8위에 올라왔습니다. 차마스의 IPOE 스팩과 합병 후 많은 주목을 받았던 소파이인데 최근에 주가하락이 커서 많이들 매수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소파이가 어떤 기업이고, 주가는 왜 하락했는지 그 원인과 향후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소파이(SoFi) 소개 2. Sofi 비즈니스모델 3. 주가하락분석 및 향후전망 4. 마무리
소파이(SoFi) 소개
소파이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다'는 뜻인 사회적(Social) 금융 (Financ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소파이 기업의 미션은 소파이 이용자들로 하여금 Financial Independence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Sofi 설립배경
소파이는 2011년 스탠퍼드대 MBA (경영대학원) 재학중이던 마이크 캐그니와 동문 세명이 함께 만든 P2P 기업입니다. 스탠퍼드대 졸업생이 재학생에게 학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려주는 플랫폼으로 시작했죠.
아시다시피 미국의 학비는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많은 학생들이 학자금대출로 빚을 내고 사회에 진출합니다.이를 인지하고있던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방식으로 시작한 것인데요.
스탠퍼드대 졸업생 40명이 모은 200만 달러 (약 23억원)을 재학생에게 대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버드대, MIT 등 여러 대학으로 학자금 대출 사업이 확대됩니다. 소파이는 현재 학자금 대출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주식 거래, ETF 운용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기업으로 성공하였습니다.
■ 소파이(Sofi)가 주목받은 이유
소파이는 미국 핀테크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투자를 받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창업 이후 소프트뱅크, 페이팔창업자 피터틸 등 유명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받았습니다.
그 중 소셜캐피털홀딩스의 CEO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차마스 팔리하피티야 (Chamath Palihapitiya)의 투자를 받게되었고, 소셜캐피털홀딩스의 스팩 IPOE와 합병하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Sofi 비즈니스모델
소파이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3개로 구성됩니다.
1. 대출서비스: 학자금대출, 신용대출 등 2. 결제시스템: 갈릴레오 3. 금융서비스 : 비트코인, 주식투자 등
■ 세그멘트별 수익현황
대출서비스가 수익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 (대출 > 결제 > 금융)
금융서비스는 적자, '21년 1분기 대비 2분기에 적자폭은 감소
'21년 1분기 대비 2분기의 수익증가가 크지 않음
소파이 주가하락분석 및 향후전망
소파이의 주가는 IPOE와의 합병 소식에 25$를 넘어가기도 했었으나, SOFI로 상장한 이후 주가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특히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주가는 더욱 하락해 13.75USD 까지 떨어졌는데요.
주가하락이유는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실적 컨센서스를 하회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코로나 구제정책안인 CARES법으로 인해 학자금대출 유예기간을 9월말에서 1월말로 연장했기 때문에 소파이의 실적에 안좋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소파이는 2021년 가이던스를 낮추지 않았고, $40M 만큼 매출손실이 발생해서 가이던스를 맞추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단기적인 악재는 사실 장기적으로는 호재로 다가옵니다. 이에 소파이는 굉장히 자신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 향후 전망
소파이의 가입자와 대출서비스, 금융서비스는 이용자는 지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학자금대출 상환이 연장되어 주가가 떨어진만큼 상환이 되면 악재는 바로 해소될 거라고 봅니다.
마무리
소파이는 학자금대출로 시작해 종합 핀테크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출, 금융서비스, 결제까지 금융 전반에 걸친 모든 부문에서 천천히 성장하고 있으며 인간의 생애주기에 맞춰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