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2달 전 유가가 2년만에 최고치를 찍었다는 기사 이후 유가가 급락하며 3개월래 최저치인 63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 

델타변이 확대와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 결렬 가능성으로 유가가 하락했지만 낙폭이 과대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저는 유가 하락 기사만 보면 유가에 투자하고 싶어져요. 저만 그런가요?

유가를 결정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수급인데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세계 이동이 멈추면 수요 수요가 급감합니다. 공급부문에서는 산유국들의 공급량 결정이 결정적입니다. OPEC+ 의 합의를 통해 '안정적인 고유가'를 유지해야하지만 실질적으로 공급 캐파가 수요보다 높기 때문에 OPEC+의 국가들은 희생을 하여 감산을 해야하기도합니다. 하지만 이런 합의가 잘 되지 않을 경우 공급량이 늘어 가격이 떨어집니다.

 

결국, 코로나19 백신 보급확산으로 수요의 증가와 OPEC+ 감산합의의 공급 감소가 유가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인데요. 일부 투자은행은 여행 수요가 늘면 유가가 100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일보 기사 타이틀과 같이 유가의 방향은 신도 알 수가 없습니다. 마이너스 유가 가기 전 유가 두배 레버리지 상품인 UCO ETF에 투자했다가 1년을 넘게 존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원유 투자는 타이밍이 제일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 때가 오면 유가에 투자해볼 수 있는 ETF인 NRGU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1. 유가 결정요인
2. NRGU 소개 
3. SCO 소개
4. 마무리

 

 

유가 결정요인

전세계 원유 생산량은 하루 1억배럴 안팎이지만, 미국과 영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원유의 양을 더하면 하루 10억 배럴이 넘는다고 합니다. 국제 석유시장엔 실물 석유가 필요해 참여한 당사자보다 차익거래를 노리고 뛰어드는 투자은행이나 헤지펀드가 더 많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유가는 주가처럼 작은 변수 하나에도 출렁이게 되는 하나의 상품이 되어버렸는데요. 그렇다하더라도 역시 가격을 결정하는 기본이 되는건 바로 '수급'입니다. 

[수요]
- 백신접종 vs 신규확진자 및 사망자

[공급]
- 원유재고의 감소, OPEC+ 원유생산량

수급이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지만, 수요와 공급의 중요도에 따라 재고가 줄어도 가격이 떨어지기도, 수요가 줄어도 가격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에, 저는 분기점으로 삼는것이 원유생산국의 Breakeven cost 인데요. 손실내지 않는 최저비용입니다.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손익분기점은 $65, 아랍에미레이트는 $60.4 입니다. 
해당 가격이 도달하면 원유 생산국에서 감산을 해서라도 원유를 끌어올릴 확률이 높습니다.

 

 

NRGU 소개

NRGU는 Solactive MicroSectors U.S. Big Oil Index를 추종하는 3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이번년도 초 원유 가격상승시기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너구리'라고 부르며 많이 매수했던 종목입니다. 

1. 운용사 : BMO
2. 상장일 : '19/4/9
3. 운용규모 : $344.02M
4. 운용보수 : 0.95%

 

■ NRGU VS 원유선물

NRGU는 3배 추종이기 때문에 원유 가격변동에 훨씬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상승할 때는 몇 배씩 더 상승하여 상승+상승이 되면 누적 상승으로 가격이 크게 뛰는데요.

하지만 타임라인을 조금 더 길게 가져가면 원유 가격 하락을 고스란히 맞고 -90% 수익률을 맞은 종목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3배 레버리지 종목은 무조건 '타이밍'이 제일 중요한 거 같습니다.

 

 

SCO 소개

SCO는 Dow Jones-UBS Crude Oil Sub-Index를 2배 숏 레버리지하는 ETF입니다. 
NRGU와 다르게 유가가 하락하는데 배팅하고싶으신 분들은 SCO ETF를 사시면 됩니다. 

1. 운용사 : Proshares
2. 상장일 : '08/11/24
3. 운용규모 : $86.04M
4. 운용보수 : 0.95% 

 

■ NRGU VS SCO 주가비교 

정확히 반대로 움직이고있는 NRGU와 SCO의 주가 흐름입니다.

 

 

마무리

레버리지 ETF는 유가가 연일 하락하거나, 연일 상승하는경우에 반대 포지션에 있을경우 복구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일만에 반토막이 날 수도 있는 상품이구요.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시고 투자하여주세요!
(그럼에도 자꾸 레버리지 ETF 글을 쓰는 이유는 한국인들 상위 매수종목에 항상 레버리지 ETF가 있기 때문인건 비밀)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미국ETF] TQQQ 나스닥100종목 추종 레버리지 3배 ETF

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금리인상과 테이퍼링 이슈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나스닥 종합지수는 한 달 내내 횡보하는 지루한 장인데요. 이 시기에 국내 투자자들은 어떤 종목을 가장 많이

iamstillakid.tistory.com

 

 

[미국 ETF] META 디지털지구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ETF

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이 소셜미디어기업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인터뷰에서 "메타버스는 많은 기업과 산업 전반에 걸

iamstillaki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