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디어에 '메타버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스마트폰/컴퓨터/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라 부릅니다.
메타버스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 순천향대에서는 '메타버스 입학식'이 개최되어 신입생 입학식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했습니다.
메타버스는 SNS 등의 디지털 공간이 VISUALIZE된,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세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딩 최고인기게임인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가 대표 메타버스 게임입니다.
BTS의 Dynamite는 포트나이트를 통해 새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등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X세대나 Y세대에게는 낯설 수 있지만 Z세대에게는 이미 익숙한 메타버스, 바로 디지털 지구입니다.바로 미래먹거리라는 소리!!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 기술 증강현실(AR) 과 가상현실(VR)의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질 것입니다.
사실 메타버스와 가상현실이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코로나 이후 그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예측하지 못한 기업은 도태되었습니다. 어떤 기업이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일까요?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로블록스 (RBLX)
메타버스에서 로블록스는 빠지지 않는 대표 관련주입니다.
로블록스의 이용자는 1억 5000만명에 이르는데요. 미국 16세 미만 아이들의 절반 이상이 이 게임을 즐기고, 13세 미만 아이들은 유튜브보다 로블록스에서 2.5배 정도의 시간을 더 보낸다고 합니다.
로블록스에서 아이들은 타인이 만든 세계에서 노는 플레이어 역할, 타인이 놀 공간을 만들어 주는 창작자 역할을 동시에 한다. 로블록스에 자신이 상상한 가상 세계 메타버스를 만들어 다른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면서 돈을 버는 청소년들이 점점 늘어나고있다. 많게는 한해 10억 원이 넘는 거액을 벌어들이며 자신을 도와줄 직원을 채용하는 청소년들도 있다.
가상세계 안에서 10억씩 만들어내는 청소년들입니다. 단순한 게임회사로 보신다면 관점을 바꾸셔야 할 때입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U)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입니다.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가 고객일 만큼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RT3D(Real Time 3D) 개발 플랫폼이죠.
리치텔로 CEO는 “회사 가치는 지금보다 100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하였으며, “세계 게임엔진 시장의 75%를 점하는 게 1차 목표며, 기술적인 측면에선 회사의 현재 가치가 지금 시장에서 평가받는 것보다 10배 이상 더 크다"고 밝혔다.
뷰직스 (VUZI)
뷰직스는 차세대 스마트 안경,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메타버스로 인한 AR‧VR 관련 시장 확대가 예상되면서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캐시우드 돈나무언니가 ARK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미 인텔은 2015년에 뷰직스에 투자하였고,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도 CES2019에서 뷰직스 부스를 찾아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뷰직스는 애플과 구글과 같은 거대기업을 경쟁사로 두고 있다는 점이 투자 위험입니다.
페이스북 (FB) - 마이크로소프트 (MSFT) - 엔비디아 (NVDA)등
메타버스가 아니어도 잘 나가는 세 기업이지만 메타버스를 일찍이 알아채고 메타버스에 뛰어든 기업들이므로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엔비디아 (NVDA) : 엔비디아의 실시간 개방형 3D 디자인 협업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를 발표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네이버와 자이언트스텝이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는 가상현실SNS '제페토'를 런칭했고, 요즘 중고딩들의 놀이터가 됐다고 합니다.
또한 지난 1월 네이버 신입사원 191명은 제페토를 통해 신입사원연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각자의 아바타로 가상현실에 접속해 3D 맵으로 개설된 '그린팩토리(네이버사옥)'을 두러보고 각종 미션을 수행하였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즐거워보이네요. 저도 아바타로 출근시키고 싶습니다.
자이언트스텝
네이버를 주요 고객사로 하는 자이언트스텝은 3월 24일 상장예정입니다. 광고 VFX 전문 기업으로 설립된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엔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버추얼휴먼 (가상인간) 개발, 확장현실(XR), LIVE공연 등 미래형 영상 콘텐츠 기술의 고도화와 상업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GIANTSTEP은 실사에 가까운 수준의 디지털 휴먼을 리얼타임 엔진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언리얼 엔진에서 실시간으로 움직이며 극사실적 기법으로 제작된 디지털 휴먼을 완성하게 됐습니다.
표정을 통한 감정표현, 헤어, 피부, 몸 전체를 실사에 가깝게 만든 '빈센트'는 AI를 접목해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게 개발 중이며, 각종 영상 컨텐츠 및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실시간으로 움직이고 반응하는 콘텐츠 제작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출처 : GIANTSTEP)
자이언트스텝에서 디지털휴먼 프로젝트로 만든 빈센트라는 인물입니다.
마무리
최근 유튜브에는 가상인간이 VLOG를 찍어서 올리기도 합니다. 바로 버추어유튜버 루이입니다. 가상인간같아 보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