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일 니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7.74% 하락했다고 되어있으나 장 중 53.94usd 신고점을 찍고 44.50usd 까지 떨어졌으니 대략 17% 정도 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의 니오 공매도 리포트
니오의 주가 하락은 시트론 리서치의 니오 리포트 때문이었는데요. 니오의 목표주가를 25$로 본다고 발표하였고, 이에 니오/샤오펑/리오토 모두 15% 넘게 급락하였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공매도 투자사로, 공매도 투자사는 주가가 하락하는데 배팅을 하고, 주가가 하락하도록 네거티브를 합니다. 시트론 리서치의 리포트가 간단하고 내용이 별로 없어서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니오에서 손을 떼겠다고 하며 니오 주가가 현재 고평가인 이유를 2가지로 설명합니다.
첫 번째 이유. 테슬라 모델Y 와 비교했을 때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
테슬라는 중국생산 모델Y의 가격을 48만 위안에서 30만 중반수준까지 엄청나게 가격을 인하할 수 있다고 전망됩니다. 모델 Y의 가격경쟁력이 올라가면서 NIO의 ES6 모델 주문량이 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인데, 니오의 강점은 가격경쟁력입니다. 테슬라 모델 Y가 위의 표에서 가격까지 낮춘다면 중국인들은 테슬라를 선택할 확률이 더 커집니다.
또한, 니오는 테슬라에 좋은 투자대안이었는데요. 니오와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니오는 거대한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테슬라의 밸류에이션보다 무려 2배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이 상관관계는 끊겼습니다. 향후 1년간 전기차 예상판매량 대비 니오는 18배, 테슬라는 9배 수준의 주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서 분기별로 1.5만대 수준의 차량을 판매하며 미국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 50%를 가지고 있고, 니오는 경쟁이 심한 중국 시장에서 겨우 3% 점유율밖에 차지하지 못합니다. 지난달에는 중국에서 테슬라가 니오보다 두 배 더 많은 차를 팔았고, 그만큼 테슬라 모델 Y와 그 가격이 매력적이라는 반증입니다.
두 번째 이유. 공매도 잔량이 과거 2년중 최저치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공매도 잔량이 과거 2년 중 최저치이기 때문인데요. 니오의 주가가 지속 상승하면서 공매도 세력이 계속 들어왔지만 주가가 계속 오르면서 아마 공매도 세력이 계속 죽었을 겁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공매도 잔량이 과거 2년동안 최저치를 기록하고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시트론은 사람들이 도박판에 와있는 것처럼 주가가 천정부지로 오른다고 지적합니다. 공매도 세력이 없으니 가격 상승을 저해할 요인이 없고, 주주들은 신나서 주가를 올린다는 뜻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억지스러운 네거티브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공매도 잔량이 줄었다고 해당 주식의 주가가 올라가고, 가격을 저해할 요인이 없다고 보는건 공매도 투자사스러운 생각인 것 같습니다. 주가는 실적에 따라 자연스레 움직일텐데요.
마무리. 더 좋은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라
버핏의 경우 중국 전기차 메이커인 BYD에 투자를 했는데, 주가가 4배가 올랐어도 판매 대비 3배의 주가 수준밖에 안되지만 니오는 현재 주가가 SALES 대비 17배 수준이라고 지적합니다.
과거 시트론리서치 저격 기업들
시트론리서치가 저격한 기업들은 어떻게 됐을까요?
먼저, 쇼피파이(Shopify) 입니다. 2017년 저격을 당한 쇼피파이의 주가는 하루 11% 급락 후 일주일 내내 하락한 모습입니다.
시트론은 2017년 쇼피파이의 목표주가를 60$라고 말했었죠. 3년이 지난 현재 쇼피파이의 주가는 914$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