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배터리 대여-재활용서비스 BaaS (Battery-as-a-Service)란?

니오의 BaaS (Battery-as-a-Servie)란 배터리 구독 서비스 입니다.

니오의 고객은 니오 자동차를 깡통으로 사고 배터리를 구독해서 쓸 수 있는데요. 70kWh 와 100kWh  배터리 중 선택하여 '구독'할 수 있습니다.

100kWh 배터리를 구독한다고 하면 차량 가격에서 128,000RMB를 아낄 수 있는데 한화로 약 2천만원입니다. 1) 배터리도 같이 살지 2) 배터리는 구독할지 소비자에게 옵션사양이 추가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이득일까?

배터리를 구독하면 연 구독료가 약 200만원이라고 합니다. 70kWh 배터리 구독 시 차량가액에서 약 12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으니 산술적으로 6년 이내로 차를 운행할 시 배터리를 구독해서 쓰는게 소비자에게는 이득입니다.

구독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초기 구매 부담이 크게 줄일 수 있고, 이 덕분에 잠재 고객층을 넓게 포섭할 수 있습니다.

 

니오의 배터리관련 고객 서비스

1. 배터리 스왑 (battery swap)

니오는 배터리 구독을 하면 배터리를 구형 → 신형으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데 이 배터리 스왑의 시간이 고작 3분 정도라고 합니다. 영상으로 배터리 스왑을 확인해보세요. 

스왑 스테이션은 니오의 고객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니오에게 손실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이동식 충전서비스 

니오의 이동식 충전서비스가 출동해서 10분을 충전하며 100km를 갈 수 있는 니오 파워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종합적으로, 니오의 BaaS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혁신적이라고 평가됩니다. 아직 수익성에 대한 평가는 더 기다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보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