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기차 3인방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3인방 니오/샤오펑/리오토의 매일매일 주가 상승이 아주 무섭습니다.
"친환경차" "전기차" 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거스를 수 없는 시대 흐름입니다. 중국의 경우 친환경차 보급 로드맵을 발표하여 2035년까지 내연기관 퇴출,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을 100% 가져가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더 나아가 영국은 2035년까지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두 판매금지하고, 전기차 100% 로 운영하겠다고 합니다. 영국의 자동차OE 벤틀리도 전기차 생산을 하겠다고 발표하였죠.
전기차 시대의 개막, 테슬라 vs 니오
현재의 전기차 시대는 테슬라로 견인되고, 그 뒤를 따르는 전기차 메이커가 전기차 시장을 키우고 있는 형국입니다. 중국의 자동차메이커 포지셔닝을 보면 니오(NIO)는 테슬라와 같이 전기차 100%, 프리미엄 전략을 쓰고있어 테슬라와 동일한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리(길리)자동차, BYD, 상하이자동차 등은 전기차/내연기관으로 구성되어있고 중-저가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테슬라 니오에 대해 알아보자
중국의 거의 모든 산업은 텐센트 VS 알리바바 가 투자한 기업이 산업의 1,2등을 하는 특징을 지닙니다. 현재 중국 전기차 메이커인 니오 VS 샤오펑 VS 리오토 또한 텐센트 VS 알리바바 VS 메이투안디앤핑 (텐센트투자) 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니오가 어떤 차를 만드는지 얼마나 예쁜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오의 프리미엄 SUV : ES6
니오의 주력 차종인 ES6 입니다.
니오는 고객들로 하여금 자동차가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동반자(partner) 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nomi라는 AI를 탑재해두었습니다. 실제 Nomi는 음성인식을 통해 사진찍기, 음악 켜지, 공조 시스템 조절, 시트 조절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ES6 모델에 대해 더 알고싶으신분들은 모터그래프 영상을 참고하세요!
EC6 모델
개인적으로 EC6 보다는 ES8 모델이 더 예쁘네요. 디자인은 둘 다 엄청 예쁘다! 이런건 아닌거 같네요.
EC6 모델의 주요 경쟁 모델 대비 강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테슬라 모델 Y와 비교했을 때 배터리사이즈 & Power output은 비슷한 대비 가격이 100,000CNY 이상 저렴합니다. 원화로 하면 170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니오의 매출 및 영업이익
니오의 분기별 매출은 2020년 2분기에 전 분기 대비 크게 상승하였고, 아직 이익은 마이너스 입니다. 하지만 적자 폭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니오에게 남은 숙제
아무리 생각해도 "자동차"라는 산업과 "전기차"라는 세그먼트는 쉽지 않습니다.
1. 전기차를 만든다고 다 테슬라가 될 순 없다.
연초 중국의 바이턴이라는 전기차 업체는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며 기대를 모았지만 올 7월 사업을 중단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진다고 니오/샤오펑/리오토의 매출이 커질것이다로 단정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친환경차의 핵심인 '배터리' 품질은 어떨까?
자동차를 수 십년 생산한 OE들도 배터리가 불타고 리콜로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세타 엔진 캠페인을 충당금으로 반영해 분기 적자를 기록합니다.
'배터리'가 한 번 터지면 회사가 바로 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니오/샤오펑/리오토 같은 신생 기업은요. 이건 분명한 리스크 입니다.
저는 아직 주식의 매력도 차의 매력도 느끼지 못해서 니오는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개인의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