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미국의 가장 대표적이며 우리에게 익숙한 대표 지수들인 S&P500, 다우존스, 나스닥이지만 정확한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 간단한 표를 가져왔습니다.

미국의 대표적 주식시장은 뉴욕증권거래소 (NYSE, Newyork Stock Exchange)나스닥 (NASDAQ)이 있습니다. 최대 규모인 뉴욕증권거래소는 약 3,100여개 종목이 상장되어있으며 엄격한 상장조건을 통과한 우량기업들이 포진해 있고, 2위 규모인 나스닥은 전자거래소로서 주로 하이테크, IT기업들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약 3,800개 종목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S&P500

미국의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tandard & Poor's)에서 개발한 미국의 주가지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 지수와 더불어 미국의 3대 주가지수로 불리며, 실질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주가지수이다.

워렌 버핏은 이 지수에 대해 상당히 신뢰했는데 그는 자신이 죽은뒤 자신의 재산을 미국 국채에 10%를 투자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말한바있다.

나스닥

나스닥은 전자거래소로서 주로 하이테크, IT기업들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약 3,800개 종목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100지수(NASDAQ-100)는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中 100개의 우량기업만을 별도로 모아 만든 주가지수입니다.

www.nasdaq.com/market-activity/quotes/nasdaq-ndx-index

 

다우존스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자이자 다우존스앤컴퍼니(Dow Jones & Company)의 공동창립자 찰스 다우(Charles Dow)가 창안한 주가지수로서 DJIA 또는 다우 지수 등으로도 불립니다.

다우존스 30은 미국을 대표하는 우량기업 대형우량기업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 산출한 주가지수입니다. 1884년 7월에 처음 발표된 가장 오래되고 공신력 있는 주가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우존스30 기업리스트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