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제가 IPO 를 좋아하진 않지만 코로나 이후 V자 반등을 이어가면서 IPO 시장도 매우 핫합니다. 

워렌버핏이 투자했다는 스노우플레이크는 상장 첫날 111% 폭등하였으며, 유망한 기업들인 AirBnB, 팔란티어, 로빈후드 등이 ipo 예정입니다.

미국 IPO 기업에 투자하는 IPO ETF

IPO ETF는 르네상스 캐피털에서 발행한 ETF로 상장된지 7년정도 지났으며 운용보수는 0.60%로 저렴하지 않습니다.

IPO ETF 종목은 르네상스 캐피털에서 가지고 있는 기준을 가지고 구성을 하는데, 큰 규모의 IPO 기업은 빠르게 편입되고 나머지는 분기 검토를 통해 편입된다고 합니다. 상장된지 2년이 지난 기업은 다음 분기 리뷰를 통해 정리가 되기도 합니다. 이 말인 즉슨, 2년이 지난 기업이 성적이 좋으면 지속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IPO ETF는 테크 섹터로 가장 크게 구성되어있고, 대형주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IPO ETF에 투자하면 좋은점
  1. 알아서 좋은 종목을 선정해준다
  2. IPO일정을 놓치지 않고 종목에 편입시켜준다.
  3. 4차산업혁명 관련 유망기업들이 많아져 IPO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ARKK 포스팅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2020-2030은 혁신의 황금기로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연관된 혁신기업이 많이 상장될 가능성이 있다. 

2020/08/30 - [투자관련/중국주식] - ARKK 시리즈 (ARKQ, ARKW, ARKG, ARKF) 총정리 해드립니다

 

IPO ETF VS FPX ETF

IPO에 투자하는 ETF는 IPO ETF 외에도 FPX ETF가 있는데요, 사실 FPX가 운용보수와 규모 면에서 조금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두 ETF 모두 상위 10종목과 개별종목을 정리해두었습니다. (PC로 보아야 보기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IPO에 투자하지 않는 원칙을 가지고 있지만 IPO/FPX ETF에 구성된 종목을 보니  매력적인 기업이 정말 많아보입니다. 르네상스 캐피탈에서 말하듯이 'In case you don't want to miss the next Google (다음 구글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IPO, FPX에 구성되어있는 개별종목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면 좋을것같습니다.

미국 IPO 기업에 투자하는 법이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블로그에 힘이 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