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중국은 정부의 정책기조를 따라가는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해당 분야 1등기업이면 더 좋다.

우리에게는 낯선 낭조정보(티커: 000977.SZ)는 중국 1위, 글로벌 3위 서버 제조 기업입니다. 자사 브랜드 'inspur'를 앞세워 글로벌 TOP5 서버 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버는 데이터를 저장-관리하고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는 역할을 해주는 컴퓨터 혹은 소프트웨어를 지칭합니다. 5G/클라우드 등 신기술이 상용화되어 전세계적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는 시대에 데이터센터가 늘어나면서 늘어나는 데이터센터만큼 서버의 수도 필요하겠죠.

 

낭조정보(Inspur electronic) 는 어떤기업?

 

낭조정보는 2019년 기준 서버 및 관련부품의 매출비중이 99.5%로 다각화된 사업이 아닌 서버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내수 88.5%, 해외 11.5%로 중국 로컬 서버업황이 낭조정보 실적을 결정짓는 핵심 변수가 됩니다. 주요 고객사는 정부 행정기관 및 금융기관, 클라우드 사업을 하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스 (BAT) 등이 있습니다.

보급형인 x86 서버와 AI서버가 낭조정보의 주력제품입니다.

 

서버산업 밸류체인

IT업계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인데요. 우리는 회사나 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쓰고, 남는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씁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확대되면서 온라인 강의, 유튜브,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 등 인터넷 서비스 사용량이 급증하였고 그 인터넷 서비스들은 데이터센터에서 처리됩니다. 우리가 데이터를 많이 쓰는만큼 데이터센터도 엄청나게 큰 규모로 지어지고, 한군데가 아닌 세계 여러곳에 증설되는 추세입니다.

 

네이터 데이터센터 각(GAK) / 에퀴닉스 데이터센터 (토론토)

데이터센터 안에는 인터넷 서비스를 감당하는 엄청난 규모의 서버들이 모여있습니다. 데이터센터가 증설되면 그만큼 많은 서버가 필요하고, 서버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들의 수요도 같이 증가합니다.

서버산업의 밸류체인을 보시면 구글/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업체 등이 서버제조업체의 주요 고객이 되며, 낭조정보와 같은 서버제조업체는 CPU, GPU, DRAM 등 핵심부품을 바탕으로 서버를 제조합니다.

가장 전방에 있는 인터넷 데이터센터 기업들의 CAPEX 가 증가하면 밸류 체인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주요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업체들 은 올해 공격적인 데이터센터 투자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주요 IDC 업체들의 2020년 예상 Capex 규모는 전년대비 16.5% 증가 할 전망이다. 낭조정보의 주요 고객인 중국 내수시장을 보면 알리바바와 텐센트, 바이두, 징둥닷컴 등 중국 IDC 업체들의 Capex 증가율은 지난해 9%에서 올해 14%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