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코인판에 처음 입문하면 가장 많이 듣고 보는 이야기는 바로 김프 입니다.


김프는 무엇인가요? 

김프는 김치프리미엄의 준말로 흔히 코리아프리미엄 (코프) 라고도 하며, 해외가격과 국내가격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김프를 보는 사이트로는 아래의 두 사이트가 있습니다.

www.wisebody.co.kr

luka7.net


저는 wisebody 사이트를 주로 이용하며, 여러분이 거래하는 거래소보다 더 많이 보셔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3가지입니다.


1번. MARKET CAP  

전체 암호화 화폐시장의 시가총액을 보여줍니다. 아직 감이 안 오실 수 있지만 매일 시가총액을 확인하셔야 가상화폐 시장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제만해도 6,000억 달러였던 시총이 900억달러 는 6,90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번. BTC DOMINANCE

비트코인이 150만원에서 2500만원까지 고공행진을 하고 알트코인은 피를 흘릴 때 BTC DOMINANCE는 80% 가 넘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금의 파이는 점점 줄어들어 BTC가 전체 비중의 36%까지 대폭 줄어든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상화폐시장의 삼성전자같은 대장이면서 다들 가상화폐를 알기 전에는 비트코인 위주로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신규자금이 늘어나면서 알트로 그 자금이 많이 쏠린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 PREMIUM

맨 첫 열은 빗파(BITFINEX, 해외거래소) 의 해외가격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뒤로 빗썸/코인원의 국내가격을 보여줍니다.

해외거래소 대비 얼마만큼의 프리미엄이 붙어있는지 확인가능합니다.


11월 이전 프리미엄은 3~4% 내외였고, 10% 이상 넘어갈때도 위험하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아슬아슬하게 30%의 김프로 지속적으로 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해외 1,500만원의 비트코인을 500만원이나 더 주고 2,000만 원에 사고 있습니다.

만약 큰손들이 던져서 프리미엄만 빠져도 500만원은 그냥 빠집니다. 

하지만 이건 프리미엄 거품만 빠진 것일뿐 빝코 가격이 하락한 거라고 볼 수는 없죠. (해외 가격이 변하지 않았다면)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여러분이 물려있는 가격입니다.


장이 과열될 때 종종 한 종목이 폭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난 달 제트캐시(ZEC)의 경우 프리미엄이 100% (2배) 까지 붙어서 올랐던 적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캐를 그 당시 100만원에 주고 사셨다면, 그건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에 사신것 뿐 해외가격은 변동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제캐를 100만원에 사도 문제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결국엔 100만원이 갈 거니까요.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굳이 지금 미리 비싼 가격에 사두고 100만원 올 때까지 다른 기회비용을 놓치실 건가요?


꼭 폭주하는 종목을 추격매수하신 다음에 100층 올까요? 라고 묻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애초에 100층에서 사신 게 잘못된 겁니다.

해외 가격 변동이 없는 프리미엄 거품가였으니까요. 


프리미엄 확인이 왜 중요한 지 아시겠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