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전세계 전자상거래 1위 기업은?

매출로 따지자면 아마존이 알리바바에 비해 2배 정도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고, 2040년 즈음에는 알리바바가 아마존을 뛰어 넘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는데요.

  •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순위 : 1위 알리바바, 2위 징둥닷컴, 3위 핀둬둬
  • 미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순위 : 1위 아마존, 2위 월마트, 3위 이베이

하지만 각국 1위 기업인 알리바바와 아마존의 점유율이 각각 56%, 39%를 차지하면서 거의 독점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네요.

6개 기업의 '19년 12월부터의 수익률을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수익률을 올린 종목은 징둥닷컴핀둬둬였습니다. 오늘은 중국 전자상거래 상위3개 기업인 알리바바, 징둥닷컴, 핀둬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바바 (BABA)

알리바바는 뉴욕증시에 상장되어있으며, 티커는 BABA 입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1위 리테일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사실 알리바바를 표현하기에 리테일 이커머스 기업은 너무 작은 표현입니다. 중국의 1위 인터넷 기업이니까요. 

알리바바의 BM

알리바바는 핵심사업 (Core commerce) 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중심으로 물류, 결제, 배달, 마케팅 등 주변사업도 함께합니다.

'20년 2분기 사업 세그먼트별 매출을 보면 전자상거래 부문과 엔터부문이 각각 34%, 9% 성장하였고, 클라우드는 59%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실질적 영업이익을 내는 부문은 상거래 세그먼트 뿐입니다. 그 외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네요.

종합적으로 알리바바의 EBITA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30% 수준으로 매우 높습니다.

중국에서는 최근 '라이브커머스' 를 통한 판매가 엄청난데요.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몰 모바일앱 월간 사용자수(MAU)가 8.46억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런 알리바바에 대응하는 2인자가 있는데요, 바로 징둥닷컴입니다.

 

징둥닷컴(JD)

징둥닷컴은 나스닥에 상장되어있으며, 티커는 JD 입니다.

징둥닷컴은 알리바바에 대응할 수 있는 유통 생태계를 구축한 2인자입니다. 알리바바가 하는 사업을 텐센트가 안 할리 없습니다. 징둥닷컴의 주요 주주는 텐센트 (18%), 류창동 (CEO, 15.4%), 월마트 (9.9%) 순입니다.

텐센트의 투자를 받은 징둥닷컴은 GMV 업계 2위이며, 무인화/자동화 기반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한 기업입니다. 코로나19 에도 무인화된 물류센터 덕분에 물류배송에 차질을 빚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콰이쇼우(동영상 플랫폼)과 협업하여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판매를 하고 있으나, 최근 물류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물류비용이 증대되고 수익성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핀둬둬 (PDD)

핀둬둬는 나스닥에 상장되어있으며, 티커는 PDD 입니다.

핀둬둬 또한 텐센트의 투자를 받은 기업입니다. GMV 업계 3위이며 알리바바/징둥닷컴과 다르게 3,4선 도시를 타겟팅하는 가성비로 승부하는 기업입니다.

※ 중국은 상업자원밀집도, 소비활성도, 교통인프라, 발전 잠재력 등 지수 평가를 통해 도시가 TIER로 구분됩니다. 
   (1선도시 : 북경, 상해, 광주, 심천)

텐센트의 투자를 받은 만큼 텐센트의 SNS서비스 위챗, QQ와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단기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수 또한 징둥닷컴을 추월하였죠.

하지만 핀둬둬는 과도한 마케팅비용, 낮은 수익성으로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비력

중국에는 1년에 두 번 상반기와 하반기에 쇼핑 대축제가 열립니다. 

알리바바와 징둥닷컴은 618쇼핑 대축제에 하루매출 165조원을 기록하였고, 작년 광군제에는 246조원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곧 광군제 기간이기 때문에 알리바바, 징둥닷컴, 핀둬둬 전자상거래 기업의 매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이 3가지 기업을 한꺼번에 담고싶다 하시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08/22 - [투자관련/중국주식] - 중국기술주 ETF KWEB (중국 IT기업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