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요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최근 곡물, 유가, 원자재, 부동산 등 오르지 않은 것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자산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크레디트스위스(CS)는 "올해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8% 수준으로 나와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때문에 경기순환주에 자금이 몰려 과열되고 있다고 했는데요.

 

CS는 경기순환주에 대한 방어주로 기대 인플레이션이 오를때 주가도 동반 상승하는 헬스케어 업종을 뽑았습니다. 존슨앤존슨, 유나이티드헬스 등 미국의 탄탄한 제약, 바이오테크 등 헬스케어 기업들을 담고있는 ETF입니다. 

 

 

 

목차

1. 헬스케어섹터 전망
2. XLV 소개
3. 마무리 

 

헬스케어섹터 전망

"앞으로 20년 내 기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주요 요소는 전쟁, 돌림병, 혜성 충돌 등을 제외하면 경제도 아니고 기술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인구구조의 변화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고 피터 드러커 박사가 1997년 하버드비즈니스 리뷰(HBR)에 기고한 글입니다.

 

전 세계가 고령화란 가장 장기적이며 구조적인 변화에 직면해있습니다. 

1. 인구 고령화 : UN 세계인구전망에 따르면 고령화는 점점 심해져 2050년 경에는 전세계 인구의 16%가 노인이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출산율 저하가 점점 심화되어 전 세계가 고령화 될 것이라고 예측이 되는데요.
수명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점점 '건강하게 오래살고' 싶어할 것입니다.

 

병이 있거나 아픈 사람과 아프지 않지만 건강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수요는 점차 커질것입니다. 애플과 삼성이 워치에 심박수, 혈압, 심전도 등 헬스모니터 기능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2. 바이든 케어 : 바이든의 주요 의료 정책은 오바마케어 강화와 메디케어의 확대인데요. 보험료 인하와 세액 공제를 통해 전국민의 97%가 오바마케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제약회사의 권력 남용을 막고, 독점 약품의 가격 인상도 제한한다는 방침이라 헬스케어 섹터의 수요는 늘어나지만 수익개선으로 이어지는지는 신중하게 봐야합니다. 

 

3. 디지털 헬스케어 : 원격의료,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뉴노멀시대의 사람들은 건강에 그 어느때보다 관심갖고 있으며, 디지털 헬스케어로 환자-의료진 간의 격차를 줄이고 접근성을 높여 수요를 모두 충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헬스케어산업은 질병의 예방, 치료, 관리를 포함한 산업으로 고령화, 코로나 이후 뉴노멀시대의 수요증가, 기술 혁신 (디지털 헬스케어)으로 더 큰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XLV 소개

XLV ETF는 S&P 헬스케어지수 (IVX Index)를 기초자산으로 추종하는 미국 대표 헬스케어 etf입니다. 제약, 바이오테크, 의료 서비스, 장비 등 헬스케어 업종 전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1. 운용사 :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SSGA)
2. 상장일 : 1998/12/16
3. 운용규모 : $31.68B
4. 운용보수 : 0.12%

 

■ 구성종목 

 

 

구성상위 10종목은 존슨앤존슨 (9%), 유나이티드헬스 (8%), 화이자 (5%), 애보트 (4.3%), 써모피셔 사이언티픽 (4%) 순입니다. 

 

섹터별 비중을 보면 건강용품-제품 (36%), 제약 (36%), 건강용품-서비스 (18%) 순입니다.
과거에는 제약의 비중이 가장 컸다면,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비중이 더 커졌습니다.

 

■ 배당 

XLV는 분기배당 (3,6,9,12월)이며 배당률은 1.3% 수준입니다.

 

 

마무리

- XLV ETF는 S&P 헬스케어지수 (IVX Index)를 헬스케어 etf이다.
- 뉴노멀 & 고령화시대에 헬스케어섹터는 포트폴리오에 가장 중요한 섹터이다
- 헬스케어산업은 대표적인 시클리컬 방어주로 꼽힌다. 

 

 

다른 포스팅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미국 ETF] 인플레이션에 투자하자 ① XLP, VDC (필수소비재 ETF)

안녕하세요, 매수요정입니다. 뉴스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않게 들립니다. 단기적 물가 상승이라고 보는 분도, 인플레이션의 초입이라고 보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인플레이

iamstillaki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